마즈다3는 ISG기능(스탑앤고, 마즈다에서는 i stop라고 하죠)이 있어서 일반 배터리를 사용하면 안되고, 최소한 AGM배터리를 사용해야 합니다.


AGM배터리는 일반 배터리에 비해 얼추 2배정도 가격이 더 나가는데, 그래도 뭐 어쩔 수 없죠...ㅠㅠ


얼마 전부터 i stop기능이 잘 되지 않아서 배터리 교체할 때가 되었다 싶어서 이래저래 알아보다가 인산철 배터리라는 걸 알게 됐어요.


호주에서는 lifepo4라고 검색하면 나옵니다.


대부분은 캠핑용 배터리고, 자동차 시동용 배터리는 아직 소수만이 판매를 하고 있어요. 한국은 그래도 좀 많이 활성화가 된 것 같긴 하던데...


이왕 바꾸는거 인산철 배터리로 바꾸는게 낫지 않을까 고민을 하다가 포르쉐등 유럽 고급차에서 인산철 배터리가 옵션으로 선택된다는걸 확인한 이후 바로 질러버렸습니다.


인산철 배터리가 일반 배터리에 비해 좋은점은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다고 하네요


* 일반 배터리 대비 1/5 무게

--> 실제로 기존 배터리는 20키로가 넘는데, 인산철 배터리는 3키로가 안돼요. 그거 하나만으로도 연비가 크게 좋아질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 배터리 충전이 엄청 빨리 됨

--> 충전이 빨리 되다 보니 발전기가 덜 돌고, 그렇게 되면 연비가 좋아지는 것 뿐만 아니라 승차감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하네요


* 오래 감

--> 일반 배터리에 효율이 좋아서 블랙박스같이 전원을 많이 먹는 걸 연결 해 놔도 안전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 힘이 좋아짐

--> 한국분 누군가가 인산철 배터리 교체 이전과 이후 마력 비교를 한 데이터가 있던데, 가벼워진 이유와 안정적인 전원으로 인해 마력이 높아진 데이터가 있더라고요


* 안전함

--> 훨씬 안전하다고 합니다. 이건 뭐 좀 찾아보시면 바로 나와요


* 방전이 돼도 수명이 줄지 않음

--> 한국에 갈 일이 있거나 오랜 여행이 계획되어 있을 때 만에 하나 차량이 방전된다 해도 배터리 수명이 줄어들지 않는다 하네요


* 10년 이상 사용 가능

--> 이걸로 갈면 차 바꾸기 전 까지는 배터리 걱정은 안해도 될거 같아요. 실제로 차량을 바꿀 때 배터리를 떼 가는 분들도 많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요정도가 제가 알아본 장점들이고, 단점은 딱 하나 비싸다입니다.

일반 배터리가 보통 $150정도 수준, AGM 배터리가 성능에 따라 $200~$350 정도인데, 인산철 배터리는 $500~$700 정도 되더라고요. 오래 쓰는거랑 연비 좋아지는거 생각하면 좋은 선택이지만, 당장 목돈이 들어간다는 게 부담이 되기는 하죠.


요 차에 달았어요



보닛 청소를 한번도 안 해본듯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게 기존 배터리예요. AGM 배터리 파나소닉꺼



이게 제가 교체한 거예요



순정 배터리보다 많이 작아서 박스들로 채워 넣었어요.




배터리 볼트를 표기하는 LCD가 있는데, 배터리를 설치한 구조상 보이지 않는게 아쉽긴 하네요



원래는 요렇게 생긴거예요




일단 시동이 예전에 비해 훨씬 짧게 걸리고, 오디오도 좋아진다는데 그건 아직 잘 모르겠어요.


배터리가 정말 가벼워져서 라이트 높이가 높아졌어요 ㅎㅎ


가격 부담이 없는건 아니지만, 이거 강추합니다.

//